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AR ECU 리셋
    Interest !! Zest !!/Car 2011. 1. 5. 09:33

    --------------- 다음은 ToTiTu에서 발췌한 ECU리셋법입니다 -------------

     

    1. 밧데리 (-)단자 3분탈거후 조립

    2. 키 ON 상태에서 10초이상 대기
    -> ACC상태 아닙니다.

    3. 키를 뽑고 10초이상 대기 한 후 다시 키 ON 하시고 10초이상 대기
    -> 10초의 대기시간은 회로의 내에 전기저장장치역할을 해주는 콘덴서의 전압이 빠지는 시간이니 별거 아닌것 같아도 지켜주세요.

    4. 시동 후 1분 정도 대기

    5. 시동 끈 후 1분 정도 대기
    -> 이때 키는 뽑으세요.

    6. 다시 시동 후 30초 이상 대기
    -> 이시점에서 차량의 최소 전기 소비량 자동 입력됩니다.

    7. 기어를 드라이브로 옮기고 30초 이상 유지. 이 후 기어 중립
    -> 오토차량일경우 해당

    8. 미등을 켠 후 30초 이상 유지

    9. 전조등을 켠 후 30초 이상 유지
    -> 상향등까지 켜주세요.

    10. 에어컨을 켠 후 30초 이상 유지

    11. 기어를 드라이브로 옮기고 브레이크를 밟은채 30초 이상 유지
    -> 오토차량일경우 해당

    12. 오디오등의 추가 전기장치 켜시고 30초 이상 유지

    7~12까지는 지속입니다. 즉 9번에서 10번으로 넘어갈땐 전조등을 켠상태에서 에어컨을 킨다는 걸 의미합니다. 12번까지될때 차량의 모든 전기를 사용 하게 됩니다. 이시점에서 차량의 최대 전기 소비량 자동 입력된답니다.

    13. 오디오등의 추가 전기장치 끄고 30초 이상 유지

    14. 기어를 중립 or P에 넣고 30초 유지
    -> 오토일경우 해당

    15. 에어컨을 끄고 30초 유지

    16. 전조등 끄고 30초 유지

    17. 미등 끄고 30초 유지

    18. 시동 끄고 1분정도 대기
    -> 이때 키는 완전히 뽑으세요.
    19. 다시 시동을 켜시고 알피엠 2500 정도로 고정하고 1분간 유지
    ->이때 RPM은 서서히 올리시고 내리세요.

    20. 시동 끄고 1분정도 대기

    21. 다시 키 ON 하시고 10초 이상 대기

    22. 다시 키 뽑고 10초이상 대기

    23. 재시동

     

    이상이 보통 흔히들 말하는 ECU리셋의 정석입니다.
    물론 밧데리만 띄었다가 연결해도 초기화되고 또 운행하다보면 그 운전스타일에 맞게 학습되어 갑니다만. 이왕 하시는거 정석대로 해주시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님차랴의 증상은 초기시동시 RPM보정이 잘 안되는 것입니다.
    공회전상태에선 스로틀 바디가 닫혀 있으므로 공회전에 필요한 최소공기를 isc필터를 통해 강제 흡입하게 됩니다. 이때 사용되는게 isc모터구요. 그 값을 정해주는게 센서입니다.

    이때 전력을 소비하게 됩니다. 차량을 오래세워두고 시동시에는 전압이 많이 하강해있게 마련이고 바로 충전되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정상작동을 못할수 있구요.

    필터(혹은 인테이크로 연결된 호수)에서 공기를 제대로 흡입못하는걸수도 있습니다. 이땐 청소혹은 고무호수들의 노후상태 체크가 필요하겠네요. 스로틀바디 청소도 해주시구요.

    센서값에 오류가 생겨 그럴수도 있습니다. 리셋하면 초기값으로 돌아가 정상이 되어야 하겠지만 ECU리셋후에도 오류가 생긴다면 교체가 불가피할수도 있습니다.

    밧데리는 교체하셨다하니 우선 ECU를 위의 처럼 리셋해보시고 그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그땐 isc에 관련된 것들을 살펴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무조건 교환하기보단 차량에대해 공부도 할겸 원인을찾아 정비로 경비도 줄여나가는것도 정신건강에 좋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

     

    ----------------------------------------------------------------

    댓글 0

Designed by Tistory.